평소와 같이 블루프린트 로직을 작성하던 도중 문뜩 궁금한 점이 생겼다.
Custom Event와 Function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걸까? 단순하게 봤을땐, 큰 차이가 없어보인다.
그래서 한번 찾아보았다. 아직은 명확하게 깨우쳤다기 보단 이런 저런 차이가 있구나 정도로 해석하기 때문에 본 글을 맹신하지 않았으면 한다. 검색은 영어와 친해지면서 양질의 정보를 얻기 위해 Epic Developer Community를 애용한다.
키워드를 모르는 경우에는 구글에 먼저 검색하는 편이다.
Function vs Custom Event
Function can return value(s). Event cannot have any output. Event can use Delay node or timelines. Function can use local variables(s).
forums.unrealengine.com
위 링크는 참고한 내용이다.
그럼 이 둘의 차이는 뭘까? 간략하게 표로 나타내보았다.
|
Custom Event |
Function |
Output(Return) Value |
NO |
YES |
Local Variable |
NO |
YES |
Delay || Timelines |
YES |
NO |
Replicate |
YES |
NO |
Multiple Entry Points |
YES |
NO |
위 내용을 풀어서 각각의 요소들이 어떻게 사용는지를 보면
Custom Event 의 경우에는 반환값이 필요없으며, 지연시간이 존재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Function 의 경우에는 반환값이 필요하며, 지역변수를 활용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그래서 웬만한 경우에는 Custom Event 를 주로 사용할 것 같고, 반환값이 필요하거나 굳이 전역변수가 존재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는 Function을 주로 사용할 것 같다.
물론 위의 내용 또한 주관적이고 직관적인 해석이라 모든 내용이 다 맞지 않을 수 있다.
추후에 계속 다뤄보면서 글이 최대한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수정할 예정이다.